즐겨찾기 | 시작페이지
 

대학원소개

|

입학안내

|

대학원생활

|

학사안내

|

커뮤니티

|

자료실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대학원소개
  대학원개요
  원장인사말
  학과소개
  캠퍼스 안내








 
원장인사말
▒ Home>대학원소개>원장인사말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질병구조와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중보건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건과학대학원은 보건학과, 언어병리학과, 재활치료학과(물리치료학전공, 작업치료전공) 3개의 학과를 편성하여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현재 주요 만성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 급증과 의료비상승으로 인해 전체적인 보건의료체계의 효율성(efficiency)이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아울려 지역간, 계층간, 그리고 연령군간 건강수준의 양극화가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는 우리의 현실은 왜 건강이 모두에게 보장되어야 하는 도덕적 가치(equity)가 있는 지에 대해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건학과에서는 이러한 핵심적인 보건의료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과 의료 현장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종의 보건의료인들이 공중보건학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의 학습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가야할 것입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7%를 상회하여 인구의 고령화가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추세대로 나간다면 2022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비중이 14%를 돌파하게 되어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에서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물리치료 전문인력의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선진국에서 말-언어장애 및 청각장애를 가진 의사소통장애인의 수는 전체 인구의 10%로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적게 잡아 대략 500만명이 넘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의사소통장애인들이 양질의 치료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요가 날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인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보건과학대학원에서는 21세기 지식정보 사회, 선진복지사회의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 공중보건 및 임상지식을 지역현장과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을 지향합니다.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하는 임상실습, 전문가초청 워크숍 및 토론회, 해외연수, 유관기관과의 공동연구와 시범사업 등을 통하여 현재 보건의료 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 앞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공중보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보건과학대학원이 전문적 공중보건 지도자로서 사회를 주도해 나갈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해 힘찬 도약대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원장 배 소 영

우)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1 한림대학교 특수대학원 교학팀
              (사회경영 1관 10211호)
Tel. 033-248-1420 Fax. 033-248-1415 E-mail. hsg@hallym.ac.kr

개인정보처리방침